[KMCRIC] 전국 한의과대학 본과 4학년 향후 진로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2023년 6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KMCRIC)는 전국 12개 한의과대학 (가천대, 경희대, 대구한의대, 대전대, 동국대, 동신대, 동의대, 부산대 한의전, 상지대, 세명대, 우석대, 원광대) 본과 4학년을 대상으로 ‘향후 진로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설문조사 결과는 KMCRIC 정보를 활용한 진로 탐색 기능의 확대와 연구 정보 확산을 계획하는 데 있어 참고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며, KMCRIC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4 김종승, 윤정현, 황동원, 황성우 학생이 함께 진행했습니다.
[설문 분석 결과]
Q1. 귀하의 소속 대학교는 어디십니까?
Q2.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Q3.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Q4. 졸업 후 본인이 희망하는 진로를 선택해 주세요.
Q5. 해당 진로를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복수 가능)
Q6. 진로를 결정할 때 최대 고민은 무엇입니까? (복수 가능)
한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은 진로를 결정할 때 다양한 원인으로 고민한다고 응답했다. 진로 결정 시 최대 고민에 대해 54명은 '자신의 실력에 대한 고민이 있다'라고 응답했고, 49명은 양질의 구인 정보 제공처, 한의원 위치 및 평판, 페이 등 '취업 정보'가 부족하다고 했다. 12명은 '흥미 있는 분야가 없는 것'이 진로 결정의 고민이라고 응답했다.
Q7. 현재 진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입니까?
다음으로 진로 정보 탐색 활동에 대한 질문에는 ‘선배 혹은 지인에게 자문 요청한다’가 49명으로 제일 많았고, 그다음으로 ‘인터넷 검색’이 15명이었으며, ‘한의원 또는 한방병원 방문’이 7명이었다. 그 외 7명은 ‘진로 정보를 위해 아직 하고 있는 활동이 없다’라고 답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 보는 중’, ‘동아리 활동’,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알아봐야 할지 잘 모르겠다’라는 답변이 있었다.
Q8.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KMCRIC) 홈페이지를 이용하신다면, 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십니까? (복수 가능)
KMCRIC 홈페이지에서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는, ‘표준경혈 DB’ 50명, ‘학회/학술 일정’이 4명, ‘약물상호작용 DB’ 9명, ‘근거중심한의약 DB (논문)’ 13명, ‘생약 up-to-date (본초)’ 16명, ‘진로 정보’ 3명, ‘뉴스·동향분석’ 5명, ‘사용 안 함’이 21명이었다.
Q9. KMCRIC 이용으로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었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얻으셨습니까?
다음으로 "KMCRIC 이용으로 진로에 도움이 되었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얻으셨습니까?"라는 질문에는 ‘이용해 본 적 없음’이 65명으로 아직은 KMCRIC의 진로 정보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이용해 본 적 없는 학생이 다수였다. 기타 의견으로는 ‘KMCRIC이 이메일로 공지해 주시는 학회 강연을 들었는데 진로 선택에 일부 도움이 되었다’, ‘수련의의 업무와 생활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의국 스토리에 나온 생생한 진로 이야기들이 도움이 되었다’, ‘한의학 연구 동향이 도움이 되었다.’, ‘연구자 인터뷰가 도움이 되었다’라는 의견들이 있었다.
Q10. KMCRIC에 어떤 내용이 추가되면 귀하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까? (복수 가능)
마지막으로 추후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에서 제공했으면 하는 진로 정보 질문에 대해 64명은 ‘병원 수련의 생활 등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담은 정보’를 원했고, 37명은 ‘임상의 및 기초연구자 인터뷰’를 원한다고 응답했다. 39명은 ‘최신 한의학 연구 동향 소개가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 KMC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