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치료의 고혈압 개선·예방 효능 과학적 확인


고혈압 위험군 완경기 (폐경기) 여성 대상 2년간 장기 임상시험 수행

침 치료, 수축기 혈압 10.34mmHg, 이완기 혈압 9.92mmHg 떨어뜨려



​한의학 대표 치료법인 침 치료의 고혈압* 개선 및 예방 효능을 국내 연구진이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 고혈압: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인 상태. 고혈압 약물은 한번 복용 시 평생 복용해야 하기에 고혈압 초기 단계에서는 식이요법, 운동 등 비 약물 요법을 통한 자가 관리가 더욱 중요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 이진용, www.kiom.re.kr) 미래의학부 최선미 박사 연구팀이 침 치료가 완경 (폐경) 후 고혈압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여성의 혈압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임상연구를 통해 입증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임상의학저널학회지)’에 게재됐다.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고 완치가 어려워 평생관리가 필요한 고혈압은 특히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유병률이 남성 (57.8%)보다 여성 (61.6%)에게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 (대한고혈압학회, 2018). 완경 후 호르몬 변화로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 혈관이 수축하며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고혈압 발생의 원인으로 보는데, 특히, 약물에 의한 부작용 발생 확률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1.5배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해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은 완경기 여성은 초기 단계에서의 비 약물요법을 통한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이에 연구팀은 한의학 대표 치료법인 침 치료의 혈압 개선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구축하며 완경기 여성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혈압 관리에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연구팀은 고혈압 전 단계와 고혈압 1기에 속하는 65세 이하 완경기 여성 참가자 중 치료군 61명에게 4주 (10회) 침 치료 과정*을 2년간 6개월 간격으로 네 번 실시하며 대조군 (61명)과 혈압 변화를 비교·분석했다.

* 침 치료 과정: 연구팀은 완경기 중점 관리 시기를 2년으로 설정하고 고혈압에 쓰이는 풍지 (GB20), 곡지 (LI11), 족삼리 (ST36), 삼음교 (SP6)의 양쪽 8개 혈 자리에 30분간 침 치료를 진행함.


1.jpg

▲ 침 치료 혈자리 이미지


연구결과, 침 치료를 받은 치료군은 최종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평균 10.34mmHg (수은주밀리미터), 이완기 혈압이 평균 9.92mmHg 감소했고 치료 종료 후 4개월 추적 검사에서도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됐다. 침 치료를 받지 않은 일상관리 대조군의 경우 수축기 혈압 (2.92mmHg)과 이완기 혈압 (2.16mmHg)이 소폭 감소하는데 그치며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2.png

▲ 침 치료군과 대조군 간 혈압 변화 비교


또한, 고혈압 단계가 변화*하는 정도를 확인했을 때 대조군 (34.3%)보다 실험군 (62.3%)에서 단계 변화가 약 2배가량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외에도, 체질량지수 (BMI)가 25 이상인 대상자의 경우 BMI 25이하인 대상자보다 대조군과 침 치료군 간 혈압 단계 변화의 차이가 크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 고혈압 단계 변화: 고혈압 1기에서 고혈압 전 단계 또는 정상으로, 또 고혈압 전 단계에서 정상으로 단계가 개선되는 변화


3.png

3.png

▲ 침 치료군과 대조군 간 혈압 단계 변화 비교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혈압이 10mmHg 낮아지면 심혈관질환 위험, 관상동맥질환 등의 발생률이 30%까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어 이번 침 치료의 고혈압 개선 결과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연구 책임자 최선미 박사는 “이번 연구는 중점 관리 기간 동안의 침 치료가 장기간의 고혈압 개선 및 예방 효능을 가진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한데 그 의미가 있다”라며, “향후 한방 병·의원 등 임상현장에서 고혈압 관리에 침 치료 활용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후속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한의학연구원 기관 고유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출처: https://blog.naver.com/kiompr/222380505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