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치료 효과, 검은콩 즙 포제 하수오로 개선될까요?>
한알한알 답변:
한국한의학연구원은 하수오에 검은콩 즙을 처리하면 골다공증 개선 효과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침묵의 질환, 골다공증
뚜렷한 증상 없이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은 일상의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발생합니다.
뼈는 20~30대에 최대 골량이 형성된 이후 노화를 거치며 약해지는데요, 특히 여성들은 폐경을 겪으면서 골밀도가 빠르게 감소합니다.
특별 가공된 하수오로 치료하다?!
골다공증의 경우, 동의보감에서는 근골격 강화, 조혈작용 등에 효능이 있는 하수오를 '얇게 썰어 검은콩 즙에 담근 후 그늘에 말려 사용'하도록 소개합니다.
한약재는 효능을 증대하고 독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찌거나 볶는 등의 가공 과정을 거쳐 사용하는데요, 여러 번 거칠수록 그 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 즙을 만난 하수오, 개선 효과 증대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세포실험을 통해 일반 하수오보다 검은콩 즙 (흑두즙)을 포제*한 하수오가 골다공증 개선 효능이 높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습니다.
C1: 일반적 재배방식의 하수오
C2: 단순 가공한 하수오 (초하수오)
C3: 초하수오+흑두즙 (법하수오)
* 약재 배합, 약재 혼합, 추가 보충제를 활용해 약성을 높이고 독성을 줄이는 가공방법(동의보감 및 본초강목 등 고문헌에서부터 유래)
건조, 가열 등 단순 가공한 '초하수오'와 검은콩 즙을 포제한 '법하수오' 추출물을 비교한 결과, 법하수오의 랭클(RANKL)* 단백질 발현량이 초하수오의 약 65% 수준으로 억제되었습니다.
* 랭클(RANKL):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파골세포의 활성 정도
아울러 연구팀은 '영양체 기반 약용부위 비대 기술'* 기반의 하수오와 일반 하수오를 활용해 동일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K1: 영양체 기반 약용부위 비대 기술로 재배한 KIOM 하수오
K2: KIOM 하수오를 가공한 초하수오
K3: KIOM 하수오+단순가공+흑두즙을 포제한 법하수오
* 영양체 기반 약용부위 비대 기술: 식물 중 약용으로 활용하는 부위를 더욱 크게 재배할 수 있도록 한의학연이 개발한 생산 기술 (2017년 특허 등록)
그 결과, 한의학연의 개발 기술로 재배한 하수오에 검은콩 즙을 혼합해 투여했을 때 랭클 단백질 발현량이 동일 조건의 일반 하수오보다 70% 수준까지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표준시료 생산기술 개발과 하수오 효능의 과학적 규명 및 기술 이전 등 다년간 축척해온 하수오 연구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출처: KIOM 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