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허약하고 자주 피곤한 아이를 위한 ‘어린이 보약’ A to Z


소아의 가장 큰 특징은 성장과 발달 과정입니다. 이 시기에는 작은 질병에도 정기가 손상되기 쉽습니다. 특히 최근처럼 외부 활동이 많이 줄어서 활동량과 햇빛 노출이 감소하면 아이들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허약하고 자주 피곤해하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한방 치료 중 하나가 ‘보약(補藥)’입니다. 보약(補藥)은 말 그대로 부족한 것을 보충해 주는 약입니다. 8가지 한방 치료법 중 하나로, 보법(補法)을 써서 인체의 정기를 보강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 악화 요인을 막고,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질병을 미리 예방하는 치료법입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이진용 교수의 자문으로 아이 성장과 건강을 위해 ‘어린이 보약’이 필요한 시기와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령별로 필요한 보약 종류와 특징


2.jpg


출생 후 만 1세 즈음에는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이 고갈됩니다. 때문에 귀룡탕을 써서 감기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2세가 될 때까지는 일생 중 가장 성장이 왕성하기 때문에 성장 유도를 위해 비위(脾胃)와 신장(腎臟)을 보하는 보약을 씁니다.


만 6세경에는 학동기 아이의 체력을 보강하고,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기(氣)와 비위를 보하는 보약이 도움이 됩니다.


여아 10세, 남아 12세의 사춘기는 제2의 발육 급진기입니다. 발육을 돕기 위해 혈(血)과 간신(肝腎)을 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등학생은 성장 과정에 있지만, 수면 시간과 운동량이 적어서 체력과 집중력 저하로 학업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혈과 함께 비위‧간‧신을 동시에 보해줘야 합니다.



이런 아이, 보약이 필요할 수 있어요


건강한 아이에게 숙제하듯이 보약을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감기 등 잔병치레를 자주 하거나 식욕‧성장이 부진한 경우, 알레르기 질환으로 힘들어하는 경우 보약은 아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①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


3.jpg


감기는 단순히 바이러스 감염 문제가 아닙니다. 인체의 생명력인 기가 약해서 감염이 됐다는 뜻입니다. 콧물감기에 주로 걸리면 기를 보하고, 목이 붓고 열이 자주 나면 보음, 보혈을 합니다. 특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소아는 단체 생활로 전염이 잘 되기 때문에 감기가 반복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때는 녹용이 든 약을 사용해서 정혈(精血)을 보해야 합니다.


② 식욕이 부진한 아이


4.jpg


소아는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가 요구될 때 잘 먹습니다. 때문에 식욕을 증진시키면서 성장을 유도하는 보약을 함께 쓰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잘 먹던 아이가 식욕이 떨어지면 체했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③ 성장이 부진한 아이


5.jpg


아이의 키는 부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모의 키가 작으면 신장과 비장을 보하는 보약이 도움이 됩니다. 부모의 키가 큰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잘 안 크는 경우에는 수면을 양호하게 돕거나 비위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 약과 보약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④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아이


6.jpg


대표적인 소아 알레르기 질환에는 아토피성 피부염, 두드러기, 비염, 축농증, 중이염, 눈 알레르기, 천식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은 대부분 가족력이 있고, 재발하며, 만성으로 지속됩니다. 치료제를 쓰면 약을 사용할 때만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면역을 키워주는 보약을 같이 써야 근본적인 치료가 됩니다. 아이 상태에 따라 기혈음양을 보해 면역을 증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⑤ 미숙아로 출생한 아이


7.jpg


출생 시 체중이 3kg 이하면 보약을 사용 시 성장 발달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는 낮은 성장 그룹에서 벗어나기 힘들고, 사춘기도 빨리 와서 최종 키가 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⑥ 비만한 아이


8.jpg


비만한 아이는 흡수력은 좋지만 순환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기를 보하고 순환시키는 보약을 함께 써야 합니다.



* 보약에 관한 속설 풀이


9.jpg


Q. 아이에게 홍삼은 무조건 좋다.

홍삼은 양기를 보하는 약이어서, 열이 많고 산만한 아이에게는 해롭습니다.


Q. 녹용을 먹으면 머리가 나빠진다.

근거 없는 이야기로, 열이 심할 때만 사용하지 않으면 됩니다.


Q. 보약은 양약‧비타민제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증상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양약과 한약을 동시에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비타민제와 영양제도 같이 먹어도 됩니다.


Q. 보약은 봄‧가을에 먹어야 한다.

계절에 상관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Q. 성분 중 하나인 감초는 스테로이드다.

감초는 스테로이드와 비슷한 구조지만 스테로이드는 아니어서 부작용이 없습니다.


10.jpg


출처: 네이버 경희대학교병원 포스트 http://naver.me/5lZE9Ak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