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한의학으로 치료 가능한가요?
한국한의학연구원은 대전대 한방병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도침의 허리디스크 증상 개선 효능을 과학적으로 규명했습니다.
척추의 건강을 지켜주는 추간판!
몸의 기둥인 척추는 수십 여개의 뼈로 연결돼 있습니다.
이 뼈들 사이에는 충격을 완화하고 뼈를 보호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존재하는데요,
이것이 밀려나 주위 신경근을 자극하며 발생하는 통증이 ‘요추 추간판 탈출증’,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허리디스크의 치료법
허리디스크는 일반적인 노화와 강한 외부 충격 뿐 아니라 나쁜 생활자세, 비만, 흡연, 무거운 물건 들어올리기 등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물리치료와 수술을 통해 치료하며 한의학에서는 침이나 추나요법, 한약 치료 등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도침으로 허리디스크를 치료한다!
한국한의학연구원과 대전대 한방병원 공동연구팀은 19세에서 70세에 해당하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도침(침과 수술용 칼을 결합한 형태로 끝이 납작한 칼날처럼 가공된 침) 치료의 허리디스크 개선 효능을 일반 침 치료와 비교·분석해 규명했습니다.
연구 결과, 도침 치료 시험군과 일반 침 치료 시험군 모두 시술 후 통증 지수가 개선되었으며 특히 일반 침 치료보다 도침 치료 시 통증 지수가 보다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일반 침 13.94%, 도침 32.84% 개선)
기능장애 지수와 삶의 질 지수에서도 두 집단 모두 증상이 유의하게 향상됐는데요.
기능장애 지수 (일반 침 21.98%, 도침 38.26%)
삶의 질 지수 (일반 침 6.57%, 도침 8.36%)
특히 요추부 관절 가동범위의 경우, 도침 치료의 개선 효능이 일반 침 치료보다 매우 우수하고 도침 치료가 기존 일반 침 치료만큼 안전하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일반 침 0.39%, 도침 10.21% 개선)
이번 연구는 “한의 신침요법인 도침의 유효성과 안전성의 과학적 근거 기반을 마련하고 한의 치료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계기”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출처: KIOM 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