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 위기 동물, 천산갑 보호 필요
Pangolins at huge risk as study shows dramatic increases in hunting across Central Africa
영국 University of Sussex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불법 거래가 가장 심한 천산갑(Pangolin)의 사냥이 1970년대부터 2014년까지 중앙아프리카에서 15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onservation Letters에 실린 이 연구는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적도 기니, 가봉, 콩고민주공화국, 콩고공화국 등 아프리카 14개국 113개 지역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아프리카에서 연간 270만 마리의 천산갑이 사냥 되고 있다고 추정했다.
천산갑은 아프리카에서 식품과 전통 의약품으로 사냥 되고 거래된다. 중국에서도 수요가 많은데, 이는 고기가 진미로 여겨지며 비늘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의 젖이 잘 나오게 한다고 믿어지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1990년대 이후 아프리카 시장에서 천산갑의 가격이 5.8배나 상승했음을 보여주었고, 최근에는 아프리카의 천산갑을 일부 아시아 국가로 수출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아프리카 정부가 천산갑의 국제 무역 금지를 시행하고 교육 홍보 프로그램에 착수하여 천산갑 개체 수를 감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University of Sussex의 연구 책임자인 Daniel Ingram은 “우리의 연구는 아프리카 천산갑이 위험에 처해 있음을 보여주며, 지금 이 동물을 잘 보호하지 않으면 미래에는 이들을 잃어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른 동물들과 비교하면 아프리카 천산갑은 잘 알려진 바가 거의 없으며 최근에야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Ingram은 천산갑의 사냥이 증가하는 것이 불법 야생 동물 거래와 연관이 있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고, 종의 보존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역 주민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연구자: Daniel J. Ingram et al.
관련기관: University of Sussex
본문키워드(한글): 아프리카 천산갑, 위험
본문키워드(영문): African Pangolin, Risk
국가: 콩고
원문출판일: 2017-07-19
출처: https://phys.org/news/2017-07-pangolins-huge-central-africa.html